본문 바로가기
기록

23년 5월 종합소득세 신고 (근로소득 + 애드포스트 + 카카오뷰)

by 찌리나라 2023. 5. 11.
728x90
반응형

 
 
내년에도 쉽게 진행하려고 남겨놓는 글
 
회사를 다녀서 근로소득이 있고
네이버 애드포스트로 받은 기타소득,
포스팅 후 받은 원고료사업소득,
카카오뷰사업소득으로 잡혀있었다
 
카카오톡으로 국세청 알람서비스는 안왔지만
궁금해서 홈택스에 들어갔더니
약 2만원을 환급받을 수 있다고 알림창이 떴다
근데 기타소득과 사업소득을 추가하니
약 12만원을 환급 받을 수 있다고 변경되었다
 
10만원 더 이득이다
다들 꼭 한번씩 다시 확인했으면 좋겠다
 
기록 시작!


홈택스 접속 (https://www.hometax.go.kr)

 
첫번째는
종합소득세 신고가 아닌 홈택스 홈페이지로 접속하기
 


 

My홈택스 접속

 
두번째는 로그인 후
왼쪽 상단에 있는
My홈택스로 접속하기
 

 
My홈택스에서
연말정산 지급명세서 탭에서
 
지급명세서 등 제출내역을 클릭하기
 

 
제일 밑에서부터
회사 근로소득, 카카오뷰 수익,
원고료, 네이버 순으로 되어있었는데
 
지급명세서보기 창에 있는 보기를 눌러서
금액을 확인해준다
 
근로소득지급명세서는 2월에 연말정산을 했으니
그때의 자료와 비교하면되고
카카오와 네이버, 원고료는 금액을
적어두거나 뽑아두면 된다


반응형
종합소득세 신고 시작

 
상단 탭에서
신고/납부 - 종합소득세
접속한다
 

 
처음에는 -19,830원을
환급 받을 수 있다고 알림창이 떴다
 
아니오를 클릭해서
소득이 잘 잡혔는지 수기로 적기로했다
 

 
모두채움 신고 / 단순경비율 신고
탭에서
정기신고로 들어갔다
 

정기신고라서
귀속년도는 22년으로 설정되어있고
주민등록번호 옆에 있는 조회를 누른 후
연락처를 입력하면 된다
 

 
신고 안내자료 요약으로
아까 떴던 알림창 금액과 동일하게
환급 세액이 써있었다
 
하지만 무시했다!!!!!!!!
 

무시하고 신고서 수정하기 클릭!
 

728x90

 
분명 네이버는 기타소득이었는데
소득종류에 기타소득은 체크도 안되어있었다
 
 

원고료와 카카오뷰 소득은
사업소득으로 같이 잡혀있었다
 
그래서 지급명세서를 확인할땐
2줄이었는데
사업소득금액 정보에는 한줄로
합계 금액이 써있었다
 

근로/연금/기타(종교인) 소득명세서에는
네이버 애드포스트가 없었다
 
상단에 있는 소득 불러오기를 클릭하기
 
 

 
기타(종교인)소득 불러오기 클릭 후 
왼쪽에 있는 박스에 체크하고
 
밑에 있는 선택완료 누르기
 
 
 

 
네이버 애드포스트가 등록되었다
 
 

 
하단으로 스크롤을 내려서 확인하니
약 2만원의 환급이 아니라
 
약 12만원의 환급으로 변경되었다
 


소소하게 또 용돈이 생겼다
내년에도 헷갈리지 말아야지
삼쩜삼에선 수수료가 38,000원이 나왔는데
이렇게 하니 더 이득인 것 같다
 
그리고 어려운 부분이 있으면
126으로 전화하면 친절하게 설명을 해준다
통화하는게 어려울 뿐이다
 
끝.

728x90
반응형

댓글